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천소사경찰서(서장 김학관)는 중국에서 경찰관과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해 국내 불특정 다수의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알아낸 금융정보를 토대로 미리 준비해 놓은 대포통장으로 피해금액을 송금하면 즉시 인출하는 수법으로 지난 6월부터 약 5개월간 10억원 상당을 편취한 보이스피싱사범 김 모씨(29세·남·조선족) 등 3명을 검거, 지난달 30일 구속했다고 밝혔다.


피의자 김 모씨 등은 중국 청도에 위치한 중국총책 A씨의 지시를 받고 활동하는 중국국적 조선족(사촌간)으로, 2013년 6월부터 최근까지 중국총책이 중국에서 경찰관이나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해 국내 불특정 다수의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알아낸 금융정보를 이용해 피해자들의 계좌에서 미리 준비해 놓은 대포통장으로 피해금액을 송금했다고 연락하면, 금융기관 현금인출기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바로 피해금액을 인출, 자신들의 수고비 6%를 제한 금액을 중국 은행계좌로 송금시켜 주는 방식으로 약 5개월 동안 10억원 상당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한 지역에서 피해금액을 인출한 뒤, 다른 지역으로 옮겨 다니며 인출 당시 사용한 체크카드를 모두 버리고 인출한 금액은 바로 그 날 오후에 중국으로 송금했다. 또, 경찰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범행 시 사용한 휴대폰을 수시로 바꾸는 치밀함도 보였다.


또 인출한 돈 수천만원을 들고 사진촬영을 하며 지인들에게 자랑하기도 하고, 범행으로 얻은 대부분의 돈을 명품을 구입하거나 중국에 있는 유흥업소에 드나들며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소사경찰서는 밝혔다.


경찰은 대포통장이 특정지역에서 대량 유통된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해당지역에서 2달간에 걸친 끈질긴 잠복수사 끝에 피의자들의 은신처를 급습해 보관중이던 체크카드 22개, 대포통장 22개, 전화기 6대, 지갑 8개 등을 압수하고 피의자들을 검거했다.


아울러, 이들이 약 5개월간에 걸쳐 200여명을 상대로 약 10억원 가량을 인출, 중국으로 송금했다고 진술함에 따라 추가 피해자를 확인하는 한편, 중국 청도에 있는 총책 A씨의 신원을 밝히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11-26 09:29: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모델 진주비, 19살 데뷔 시절 오마주한 화보 공개
  •  기사 이미지 연극 ‘하이타이’, 24일 공연 개최
  •  기사 이미지 예스24, ‘더뮤지컬’ 3월호 발행 표지에는 뮤지컬 ‘렛미플라이’ 김지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수정
창업·해외취업+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