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역사교육 열풍, 현장체험으로 따라잡자
시사이슈로 흥미 높이고, 친구와 박물관 기행

‘역사교육 열풍’이 뜨겁다. 중3이 대학입시를 치르는 2017학년도 대학 입시부터 한국사 과목이 어떻게든 필수로 연계된다는 내용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은 아이가 국어·영어·수학보다도 역사 등 사회과목 공부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토로하는 경우가 많다. 용어도 어렵고 연대기별 사안을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다.
하지만 역사 공부는 앞으로 평생 자녀를 따라다닐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것을 아이의 ‘애물단지’가 아닌 ‘신나고 흥미로운 친구’로 바꾸려면 부모의 몫 또한 작지 않다.
흥미 유발이 우선

많은 역사교육 전문가는 ‘한국사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선 다양한 방법으로 역사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학부모는 일단 역사소설이나 역사 학습만화 등을 떠올리기 쉽다. 자녀가 부담 없이 배경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평소 역사에 흥미가 없던 자녀라면 역사 소설이나 만화 형태의 책을 읽는다고 해도 큰 관심을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당장 역사 공부를 시작하기보단 현재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역사 관련 주제를 활용해 자녀가 역사에 흥미를 느끼도록 유도하는 것이 우선이다.
학부모로선 달라진 입시에 대비해 하루라도 빨리 역사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며 초조해하기 쉽다. 하지만 자녀가 역사 공부에 흥미가 없다면 역사 공부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깨닫는 게 먼저다.

‘본격적인 역사공부를 위한 준비운동’을 해두는 편이 장기적으론 더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녀의 흥미를 북돋울 요량으로 역사박물관, 유적지 등을 방문하는 현장체험을 서두르는 것도 효과적이지 않다.
현장체험도 역사적 배경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은 다음 진행하는 편이 좋다. 역사 속에서 각 사건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으며 전개되는지에 대한 맥락을 이해해야 학습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신석기시대 간석기(돌을 갈아 만든 기구)의 탄생 배경과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 역사박물관으로 체험활동을 떠났다고 하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자녀의 눈엔 간석기가 ‘미개한 도구’로 보이기 쉽다. 하지만 당시에 돌로 연장을 만든 건 오늘날 스마트폰의 등장처럼 혁신적인 사건이었다는 사실을 알면 역사적 의미를 이해하기 쉬워진다.

#일상생활 관련 주제부터 시작

현장체험은 역사에 흥미를 붙여나가는 과정이므로 자녀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금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나 마을 지명의 유래를 찾아보기 위해 향토사학자를 만나거나 향토박물관을 방문하는 등 자신과 관련이 있는 작은 역사를 주제로 시작해 학습 범위를 점점 넓혀나가면 좋다.
친구나 가족 단위로 팀을 짜서 역사 체험을 같이 가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과거에는 국·영·수 등 기초과목을 준비하느라 아이들을 실내에 묶어두기 바빴다면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선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역사 체험 학습’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같은 체험학습은 불과 수년 전만 해도 일부 극성 학부모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제는 필수 코스로 자리 잡았다.
방과 후 집에서 스스로 하는 역사 공부에도 노하우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인물 중심의 내러티브가 있는 역사 참고서적을 많이 활용하라고 권한다.

#역사 공부에도 노하우가 필요

아이들이 역사를 어려운 과목으로 손꼽는 이유는 암기해야 할 정보가 방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화나 인물 관련 역사책을 통해 당대 상황을 이야기처럼 이해할 수 있는 서적을 골라 읽으면 도움이 된다.
초등학생들은 주로 4학년에 접어들면서부터 사회 과목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3학년까지는 전통문화와 관련된 내용이 사회교과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4학년 때부터 경제, 역사, 세계지리 등 아이들이 처음 접할 만한 내용이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이다.
고학년에 접어들수록 체험학습과 곁들인 이야기식 역사서적 탐독은 부모가 반드시 지도해줘야 한다. 특히 고학년이나 중학생이 되면 역사 내용을 어느 정도 암기식으로 공부하는 일도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11-29 09:31: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모델 진주비, 19살 데뷔 시절 오마주한 화보 공개
  •  기사 이미지 연극 ‘하이타이’, 24일 공연 개최
  •  기사 이미지 예스24, ‘더뮤지컬’ 3월호 발행 표지에는 뮤지컬 ‘렛미플라이’ 김지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수정
창업·해외취업+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