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6·4지방선거에서 진보교육감 후보들의 대거 당선되자 교원단체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진보교육감들의 당선을 환영한다"며 기대감을 드러낸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교육감직선제를 폐지해야 한다"며 헌법소원을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5일 전교조는 논평을 내고 "이번 선거 결과는 진보교육감 지역에서는 혁신적 교육정책의 안정적 정착을, 현 보수교육감 지역에서는 혁신적 정책을 추진할 인물을 기대한 결과로 해석된다"면서 "혁신학교와 무상교육 확대 등 반경쟁 교육복지를 표방한 교육감들에게 학부모, 교사, 시민들이 손을 들어준 것"이라고 말했다. 총 17개 시·도교육감을 뽑는 이번 선거에서 진보성향의 후보들은 지난 2010년에 비해 두배에 달하는 13곳에서 당선됐다.

정부와 대립하고 있는 교육현안에 대한 원만한 해결도 주문했다.

전교조는 "시국선언 교사 징계, 법외노조 상태인 전교조 문제 등에서 박근혜 정부와 교육감들간의 충돌이 예상된다"면서 "정부는 교육정책 전반에 대한 성찰과 교육감과의 협력적으로 국정을 이끌어갈 전략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교총은 교육감 직선제 폐지를 강력하게 주장했다.

교총은 논평에서 "교육감직선제는 인물과 정책 대결 보다는 진영 논리의 낡은 프레임에 기댈 수밖에 없는 한계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면서 "정부와 정치권은 물론 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감직선제 폐지 촉구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교육감직선제에 대한 헌법소원을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진보교육감 후보들의 대거 당선에 대해서는 "보수후보 난립과 단일화 실패가 진보교육감 대거 당선의 가장 큰 원인"이라며 "보수진영과 후보들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 교육감 당선자들에게는 선거기간중 내놓은 포푤리즘 공약을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보수성향의 학부모 단체도 교육감 선출제도의 수정을 요구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은 "보수-진보 단일화 강요, 폭로전, 고소·고발 등 이렇게까지 해서 교육감을 뽑아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면서 " 향후 교육감 선출제도는 진지한 논의가 이뤄져 반드시 수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6-05 09:40: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모델 진주비, 19살 데뷔 시절 오마주한 화보 공개
  •  기사 이미지 연극 ‘하이타이’, 24일 공연 개최
  •  기사 이미지 예스24, ‘더뮤지컬’ 3월호 발행 표지에는 뮤지컬 ‘렛미플라이’ 김지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수정
창업·해외취업+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