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라이프팀] 피부노화하면 주름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사람들은 주름을 세월의 흔적이라 하며, 주름진 피부를 확인할 때마다 나이가 든 것을 실감하고 망연자실한다. 그러나 주름이라 해서 모두 다 같은 주름이 아니다. 주름에도 유형이 존재하고 원인도 제각각이다.

일단 주름은 크게 가성주름, 진성주름, 일시적 주름, 광노화 주름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가성주름’ 피부염이나 박피, 건조한 대기나 피부의 수분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면서 생긴다.

‘진성주름’은 진피에 있는 탄력섬유가 파괴되면서 나타나며, 반복적인 표정 근육의 사용으로 형성되는 주름이다. 즉, 살아가는 동안 겪는 희로애락이 얼굴에 표현되는 자연적인 노화로 이러한 표정이 반복되면 근육이 수축되면서 주름이 생기는 것이다.

‘일시적인 주름’은 부분적으로 피하지방의 감소에 의해 생기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급격한 체중 감소로 인해 살이 빠진 부위가 쭈글쭈글해지는 것을 말한다.

‘광노화에 의한 주름’은 흔히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해악으로 기미, 잡티유발을 떠올린다. 하지만 자외선은 진피 내 콜라겐의 양을 감소시켜 주름 형성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러한 주름이 어디에 얼마만큼 있느냐에 따라 인상이 달라 보이는데, 이마주름은 타인들에게 화난 느낌을 심어줄 수 있다. 입가 팔자주름은 힘없어 보이거나 불만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한다. 예민한 눈가는 깊은 주름을 만들어 가장 나이 들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주름이 세월의 흔적이라 해도 사람들은 매끈한 피부를 통해 타인에게 더욱 돋보이길 바라며, 아름다워 보이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이에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5대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건강식품 슈퍼 푸드 중 하나로 팩이나 로션, 비누 등으로도 많이 쓰인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신체나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 호두 견과류 역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견과류 중에서도 호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다른 견과류 성분 중에서도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다.

▶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 항산화의 효능은 노화방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E도 50배가 넘는다. 때문에 하루에 한잔이상 꾸준히 녹차를 섭취해 준다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철분, 무기질, 식이섬유 성분들은 혈액순환과 노화방지, 항암작용, 항산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피부미용에도 좋다.

▶ 토마토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에 노화방지에 탁월한 식품이다. 라이코펜은 노화를 유발하고 DNA를 손상시키는 물질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동맥의 노화진행을 늦춰주는 역할을 한다. 토마토는 날것으로 먹는 것보다는 볶아 먹을 때 체내의 라이코펜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사진출처: 영화 ‘페이스 오브 러브’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6-09 09:41: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모델 진주비, 19살 데뷔 시절 오마주한 화보 공개
  •  기사 이미지 연극 ‘하이타이’, 24일 공연 개최
  •  기사 이미지 예스24, ‘더뮤지컬’ 3월호 발행 표지에는 뮤지컬 ‘렛미플라이’ 김지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수정
창업·해외취업+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