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최근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국내 제과, 제빵류 소비가 해마다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이로 인해 제과제빵분야 전문가인 파티쉐(patissier)를 꿈꾸는 학생들도 날로 늘고 있다.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제과제빵과(학과장 이재진)는 22일 우수 인력 양성이 관광대국을 꿈꾸는 대한민국의 경쟁력이라며 인기직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파티쉐’ 양성에 수년간 주력하고 있고 우수 인력이 다수 배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제과제빵과는 2001년 개교와 더불어 개설한 학과로 최근 인기직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파티쉐를 양성하는데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아울러 인성을 겸비한 제과제빵전문직업인을 양성하며 해외 제과제빵 업계에서 종사할 수 있는 전문 제과제빵직업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관광대학교의 학교기업 KTC베이커리는 2004년 교육부 특성화 사업에 의해 창업했으며 호텔제과제빵과 학생들이 수업 종료 후 실습실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였으며 2006년부터는 베이커리 카페 매장을 구축하여 전문적으로 선물 세트와 샌드위치 등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호텔제과제빵과는 학과 설립 이후 7번이나 관광특성화대학에 지정됐으며 주문식 교육사업에 4번, 베이커리까페 학교기업, 제과제빵 취업약정제 협약학과 사업에 선정되었다. 2008년부터는 제과제빵분야 학과로는 수도권 최초로 학사학위과정인 전공심화과정을 교육부로부터 인가 받았다. 이런 성과로 2010년부터 교과부 지정 대학대표브랜드학과에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장학금은 물론 일본 동경제과학교 무료연수, 일본과자전문학교 무료연수, 방과 후 보충학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제과제빵자격증반, 슈가크래프트반, 커피바리스타 등으로 나뉘어 운영되는 방과 후 보충학습은 학생들에게 자격증 취득과 기능대회 입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학생 대부분이 재학 중에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식품산업기사, 조리기능사, 식품위생사 등의 자격증을 획득하고 있다.

또한 이 학과는 제과실습실, 제빵실습실, 조리제빵실습실, 학교기업 실습실 등 다양한 실습실을 통해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제과실습실은 구움과자, 데코레이션, 초콜릿실습이 가능하도록 최신식 설비와 시설을 갖췄다. 제빵실습실에는 냉동반죽 실습, 제빵실습, 특수빵실습수업이 가능하도록 급속냉동고, 로터리 회전오븐 등을 설치했다. 조리제빵실습실은 기능대회 준비반, 전공심화과정, 전공동아리, 방과 후 보충수업 등에서 활용한다. 특히 학생들의 휴식공간제공과 현장실습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설치한 학교기업인 베이커리까페는 매장과 공장을 별도로 확보해 학생들이 매장 운영과 제품 생산 실습에 참여하고 있다.

호텔제과제빵과에서는 이 외에도 취업률 향상을 위해 산학협력체계 유지는 물론 산업체 인사 초청특강, 졸업작품 전시회, 졸업동문멘토프로그램, 선배와의 대화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노력 결과에 의해 졸업생들은 매년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졸업생의 취업분야는 ▲호텔베이커리, 프랜차이즈베이커리와 개인유명제과점 등 제과제빵관련 산업체 ▲제분, 유지, 재료회사 ▲학원, 문화센터, 학교 등 제과제빵교육기관강사 ▲식품관련 연구기관 ▲외식, 조리관련업체 ▲제과점 및 홈베이킹 창업 ▲4년제 대학 편입 또는 해외유학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2-22 09:43: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모델 진주비, 19살 데뷔 시절 오마주한 화보 공개
  •  기사 이미지 연극 ‘하이타이’, 24일 공연 개최
  •  기사 이미지 예스24, ‘더뮤지컬’ 3월호 발행 표지에는 뮤지컬 ‘렛미플라이’ 김지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최신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수정
창업·해외취업+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